2009년 2월 독후감 – 보이지 않는것을 팔아라

여러분 안녕하세요세포아소프트 이희림입니다.

3월들어 첫번째맞는 토요일인데..봄날씨치고는 쌀쌀하네요

요번달에도 어김없이 독후감으로..우리 세포아소프트 사우 여러분과

회사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인사드리네요

올해부터 우리 회사는 도서를 격월로 구매하기로 하였습니다.

대신..2권을 구매해서..한권은 가족에게 선물하기로 했는데..

가족분들이..좋아했으면 합니다.

요번 독후감은 “보이지 않는것을 팔아라”입니다.

요즘 관심이..마케팅이라서 그런지..인터넷에서 추천한 글을 읽고 ..단번에 선택한 책입니다.

특히, 눈으로 볼수있고 만져볼수있고 느낄수있는 제품이 아닌…보이지 않고..만져볼수도 없고

느낄수도 없는 서비스와 관련된 마케팅서적이라..더욱 흥미를 끌었습니다.

우리 회사 역시..소프트웨어 제품을 가지고 있지만..고객들에게 보일수있는것은 겉으로 보이는

고객지원 등과 같은 서비스들이 구매에 영향을 미칠수뿐이 없어…더더욱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책 내용은 전반적으로…평이했다고 보입니다.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비스업의 본질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해준것 같고..

어떤식으로 해야 한다는 답을 줬다기보다는 생각을 좀 더 폭넓고 깊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생각이드네요

특히, “브랜드를 만드는데 많은 돈이 필요한것은 아니라”제목의 케이트 서먼 탁아사업 전문가의

사례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하게한..기억에 남는 글이였습니다.

또한 “사소한 일들이 큰일을 만든다”의 신속한 답장의 중요성과 전화한통의 중요성은 다시한번

몸속에 체득되어야 할 부분같았습니다.

마케팅이 뭘까요? 라는 화두에…제 친구는 “마케팅은 연애”와 같고 합니다.

공감되는 말이지요….저는 어떤 사람일까…한번 생각해봅니다…

암튼…이책에서 성공적인 마케팅은 야구에서 홈런보다는 안타를 계속 만들어내는 것과 일맥

상통한다고 했습니다…단번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보다는 아주 평범하면서도 당연하지만

차곡차곡 고객과의 관계를 쌓아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꼭 안타만이 아니라…포볼이나…몸에 맞는공으로 한번 두번 진루하다보면 ..득점을 올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아직까지 날씨가 싸늘합니다.

특히, 조석으로 기온차가 많기 때문에..감기 조심하시구요.

남은 주말 즐겁고 여유롭게 보내십시요.

 

감사합니다.

2009.3.7 이희림.

세계적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는 지역주의 확산과 비관세장벽 및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한편, 양자 간 FTA를 통한 국가 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새로운 국제통상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뉴글로벌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공급망관리라고 하는 이 새로운 시대에 기업들은 어떻게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공급업체와 어떻게 유기적인 협업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새로운 환경하에서 기업의 SRM(공급자관계관리) 전략은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기업 구매는 가격, 납기, 품질 및 물류비용 등를 중심으로 총소유비용(TCO)기반으로 업체를 선정하고

관리를 해왔습니다. 업체선정 과정도 그리 복잡하지 않았고 위험요소도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국제 통상 시대에서는 업체선정 과정이 그리 단순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선, FTA가 확산되면 체결국과 비체결국간 특혜요건이 달라 어디서 구매하고 가공하고 생산했느냐에 따라

구매가격 차이가 발생합니다. 결국 FTA 환경하에서는 관련 법률, 관세, 면세조건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와 함께

지속적인 원자재, 부품 데이터에 대한 시스템적인 관리와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원산지 관리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거래하고 있는 공급업체들과도 원산지증명 자료 전달 class=MsoNormal>화면이고프로그램이지만

고객들은 유지보수 서비스, 정기적인 업그레이드, 매뉴얼같은 문서,

<SPAN및 관리 능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제품내 유해물질 사용 제한과 관련된

환경규제는 기업의 규제대응 관리 능력 제고와 공급업체와의 분석 성적서 자료 전달이 필요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공급업체의 부품 환경평가와 추적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노력이 들어가야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환율 및 유가 변동과 지역적 인센티브까지 고려해야 하니….구매환경이 정말 복잡해졌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기업 SRM전략은 거래중심의 원가절감만이 아니라 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규제까지 관리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최근 CPO(최고구매관리자)들의 중점관리 업무 비중에서 규제관리는

큰 폭으로 늘었고 기존 거래관리는 큰 폭으로 준 것을 보더라도 앞으로 다가올 기업 SRM 전략은 기존 전략에

위험관리 및 규제관리를 통합한 종합적 관리 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급자와의 협업 역시 종합적이고 통합>여자에게 호감을 사는 남자는 영업/마케팅도 잘한다구요

 기존의 SRM 확장된 SRM 2.0으로 확대 발전 할 듯 합니다. 

 

By Published On: 3월 8th, 2009Categories: CEO Talk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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