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SLM이 중요 할까요?

구매부문의 가치 생성의 원천이 공급업체이고 구매 프로세스 및 전략 역시 공급업체를 중심으로

수립되는 것이라 보입니다. 따라서 구매의 핵심은 공급업체이고 그 공급업체를 기존 구매 프로세스 안에서

부분적으로 관리하다보니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공급업체 관리가 어렵게 되었고 이에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공급 시장 및 공급업체 상황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로인해 기업 공급관리에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하게 되었다고 보입니다.

특히,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위험관리, 규제준수에 대한 이슈 역시 그 중심에는 공급업체가 있습니다.

공급업체로부터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슈가 관리되고, 공급업체의 재무적,지리적 위험이 중요하게 되었고,

환경, 글로벌 무역 및 보안 등 규제준수 역시 공급업체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왜 SLM이란 개념이 없었을까요? 생각해보건데 그 이유는 구매부문의 위상과 연관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과거 구매는 비용 조직으로 생산부문의 보조 혹은 지원조직으로 분류되었고

이를 통해 적기 생산에 적기 납품이라는 품질 중심과 가장 저렴한 가격이면 된다는 태생적인 인식 부족으로부터

생겨났다고 봅니다.

이제 구매는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부서이고 복잡한 환경속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급관리 곧 공급업체의 중요성의 더욱 강조될 것 입니다.

이에 SLM 은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8.9 세포아소프트 대표이사 이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