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기업군을 중심으로 SRM(Sy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대한 관점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컨설팅펌이나 솔루션업체에서 가이던스로 삼고 있는 구매 포트폴리오에 대해 간략한 이해를 돕고자합니다.
구매 포트폴리오 모델은 1983년 하버드 비즈니스 저널 기사를 작성한 크랄직교수로부터 탄생된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X2 차원의 구매중요성과 공급시장의 복잡도를 기준으로 업체르 분류하고 평가한 것입니다.
이후 2000년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 이론이 나왔으나 2000년 이후 변화무쌍한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하여
인기를 얻는 포트폴리오 모델은 나오지 않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현재 컨설팅펌이나 솔루션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1997년 올센과 엘램이 만든 구매의 전략적인
중요도 측정과 구매상황의 복잡도로 나눠지는 포트폴리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 제조업체에 적합한 모델로 기술적인 측면이나 환경적인 측면등을 중요시하는 산업에서는
부적절한 모델이 되고 있어 실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찾기가 쉽지 않을듯합니다.
[세포아소프트 연구센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