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구매 vs SRM 차이?
요약하면 전자구매(eProcurement)는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합리화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SRM은 공급업체가 조직에 제공하는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업체와 강력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국내에서는 전자구매 및 SRM을 상기에 정의한 내용으로 분명히 구분해서 사용하는 기업들이 있는 반면 SRM을 전자구매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으로 동일하게 사용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1. 전자구매솔루션
전자구매(eProcurement)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싱, 업체 선정, 주문 및 대금 지불을 포함하는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에는 일반적으로 전자 카탈로그, 견적 및 입찰, 구매 주문(발주) 생성 및 처리, 전자 송장 발행 및 대금지불 처리가 포함됩니다.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 사용의 주요 목적은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납품 리드타임을 단축하며 구매조달 프로세스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2. SRM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두 개념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자구매솔루션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은 견적 및 입찰, 업체 선정, 주문(발주) 및 납품, 송장 발행 및 대금지불를 포함한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화하는 디지털 도구입니다. 전자구매(eProcurement) 시스템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구매조달 활동을 관리하고 구매자, 공급업체 및 기타 핵심 인력을 포함한 구매조달 이해관계자를 위한 시스템을 온프레미스(구축형)과 클라우드 SaaS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다음은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의 주요 기능 중 일부입니다.
– e 카탈로그는 제품 또는 서비스 정보, 가격 및 기타 관련 세부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구매자는 전자 카탈로그를 찾아보고 가격과 사양을 비교하고 카탈로그에서 직접 주문할 수 있습니다.
– 견적 및 입찰을 전자적으로 요청하고 견적서 및 입찰 역시 전자구매시스템을 통해 접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명성을 높이고 업체 선정 시간을 줄여줍니다.
– 구매자는 구매 주문서를 디지털 방식으로 생성하고 처리할 수 있으므로 종이 거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오류를 줄입니다.
– 송장 처리 워크플로를 자동화하여 수동 데이터 입력 및 오류를 줄입니다. 송장은 구매 주문에서 자동으로 생성될 수 있으며 시스템은 정확한 지불을 보장하기 위해 구매 주문서 및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 대금 지불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종이 거래와 관련된 시간과 비용을 줄입니다.
– 계약 관리: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은 계약 조건, 갱신 날짜 및 규정 준수 추적을 포함하여 공급업체 계약 관리를 위한 중앙 집중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지출 분석, 공급업체 성과 및 기타 주요 현황 정보를 포함하여 구매조달 활동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및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구매조직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2. SRM솔루션
다음은 SRM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공급업체가 조직에 기여하는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전략적 접근 방식이며 시스템입니다.SRM시스템에는 공급업체 선정, 성과 관리, 위험 관리, 계약 관리, 혁신을 주도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공급업체와의 협업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됩니다.
다음은SRM 솔루션의 몇 가지 주요 기능입니다.
– 공급업체의 전략적 적합성,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능력 및 전반적인 성과를 기반으로 공급업체를 식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납품 시간, 품질 및 비용과 같은 핵심 성과 지표(KPI)를 포함하여공급업체 성과를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구매조직은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고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공급업체 재무 건전성 평가, 공급망 중단 가능성에 대한 모니터링, 비상 계획 개발 등공급업체 위험 관리를 위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 계약 조건, 갱신 날짜 및 규정 준수 추적을 포함하여 공급업체 계약 관리를 위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구매조직은 계약이 이행되고 공급업체가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매조직과 공급업체 간의 협업과 혁신을 촉진하여 제품 품질, 배송 시간 및 전반적인공급망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공급업체 성과 및 기타 주요 현황 정보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및 분석을 제공하여 조직이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고 공급업체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