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장(Invoice) vs 세금계산서(Tax Invoice)”

 

“송장(Invoice)과 세금계산서(Tax Invoice)의 주요 차이점”

송장 vs 세금계산서

“송장”은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발행 한 거래의 세부사항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반면 “세금 계산서”는 상품 및 서비스, GST(Good and Service Tax 일종의 부가세)에 등록된 공급업체가 고객에게 발행하여 수행된 거래의 관련 세부 정보를 나열합니다.

이러한 공급자의 상세정보를 GST(Good and Service Tax 일종의 부가세) 정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인보이스에는 단순히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 내용, 금액 등만을 포함하고 있지만, GST와 관련한 내용들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금계산서에는 반드시 GST와 관련한 사항들이 명시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둘 다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법적으로 발행하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Invoice는 영수증이라고 할 수 있고, Tax Invoice는 세금 계산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Invoice?

Invoice 에는 공급자의 상세정보(예를 들어 사업자등록번호, 공급가액, 부가세액 등)가 없을 수도 있지만,

  • Tax invoice?

Tax Invoice에는 부가세법 규정에 의해 반드시 이와 같은 공급자의 상세정보(사업자등록번호, 공급가액, 부가세액, 공급자의 성명/명칭 등)는 물론 작성연월일 등을 정확히 기입해야 합니다.

  • GST

GST는 국가 차원에서 상품 및 서비스의 제조, 판매 및 소비에 대해 정부가 부과하는 간접세의 한 형태입니다.

GST의 주요 목적은 세금 시스템을 덜 복잡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정부가 상품 및 서비스에 부과하는 다른 모든 간접세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GST 세율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회계 처리 관점으로 살펴보면 “송장 처리”는 일반적으로 구매 모듈에서 처리를 하게 됩니다. 자재 입고 기준으로 송장 처리를 한 후 재무 모듈에서 최종 “회계 처리”를 하게 됩니다.

 

세포아소프트의 지출 관리 플랫폼(Poa BSM platform)에서는 전자구매솔루션과 경비지출관리솔루션이 통합되므로 AP(Accounting Payable) 정산을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 경비관리, 송장처리, 회계처리, 계약관리, 인장관리 등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올인원(All-in-One)플랫폼▼

 

 

By Published On: 9월 29th, 2021Categories: Case Studies“송장(Invoice) vs 세금계산서(Tax Invoice)” 댓글 닫힘

Share This Story, Choose Your Platform!

문의가 필요하신가요?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최신 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