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서명”, “디지털 서명” 같은 말이 아니다?

by 오상무 DATE 2022.02

 

“전자 서명, 디지털 서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들어봤지만.. 같은 단어/말이라 생각하시나요?”

 

‘전자 서명’과 ‘디지털 서명’ 용어가 매우 유사하여 그 사이에 약간의 혼동이 발생합니다.

‘전자 서명’은 넓은 의미로 동의서 또는 기록물의 승인을 나타내는 모든 전자 프로세스를 말하며,

‘디지털 서명’은 특정 유형의 전자 서명인 인증서 기반의 디지털 서명을 지칭하는 용어로 자주 사용됩니다.

 

1. 전자 서명의 정의

[전자서명]은 서명을 서명자의 신원과 서명한 시간에 바인딩 하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자서명 은 전자 문서 또는 양식에 대한 동의 또는 승인을 얻는데 사용할 수 있는 메시지, 계약서 또는 문서에 첨부된 프로세스, 전자 기호 또는 사운드 일 수 있습니다.

전자메일, 회사 ID 등의 서명자 신원을 정당화 히기 위해 일반적인 전자 인증 기술을 사용합니다. 보안을 강화해야 할 경우, 여러 요소 인증(예: PIN, 비밀번호, 이메일 인증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전자서명 솔루션은 최종 문서와 함께 감사 추적의 안전한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서명 증명을 나타냅니다.

최근 기업에서 전자 서명의 일환으로 각종 서류(사내 문서, 대외 공문, 계약서 등) 실물인감 대신 전자인감 날인이 확대되고 있는 게 좋은 예라 할 수 있습니다전자인감 알아보기..

 

2. 디지털 서명의 정의

[디지털 서명]은 전자서명의 한 유형이지만 특정 표준을 따릅니다.

그것은 독립적인 확인 및 위변조 증거를 부여합니다. 디지털 서명의 확인은 인증 기관(Certificate Authority)에 일반적으로 참조되는 신뢰할 수 있는 제3 자에 의해 수행됩니다.

인증기관은 사용자의 신원을 PKI 기반 디지털 인증서에 바인딩 하여 사용자가 문서 및 클라우드 기반 서명 플랫폼에 디지털 서명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에는 B2B 전자계약 시에 공동 인증서(기존 공인인증서)를 주로 서명에 사용했으나, 최근 많은 기업에서 사설 인증서(예: 카카오, 네이버 등)를 통한 디지털 서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3. 전자 서명 VS 디지털 서명 주요 차이점?

전자서명과 디지털서명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지털 서명은 암호화 방법을 사용하여 표준을 준수하고 보안을 향상시킵니다.

반대로, 전자서명은 표준에 의존하지 않으며 비교적 안전성이 떨어진 경향이 있습니다.

2) 전자서명에 사용되는 인증 메커니즘은 정의되지 않고 서명자의 전자메일, 전화 PIN 등을 사용합니다.

반면 디지털 서명은 인증서 기반 디지털 ID 인증 방법을 포함합니다.

3) 디지털 서명은 디지털 문서의 보안을 보장하는 반면, 전자서명은 디지털 문서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4) 디지털 서명에서 서명 유효성 검사는 전자서명에 해당하지 않는 동안 신뢰할 수 있는 인증기관에서 수행합니다.

5) 전자서명은 변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디지털 서명은 매우 안전하며 변조 증거를 제공합니다.

 

4. 전자서명 VS 디지털서명 효과 

 

“전자 서명을 사용하면 뭐가 좋아요?” [출처 Adobe Sign]

 

1)탁월한 비용 대비 효과(기업 지출 비용 절감)

전자서명을 사용하면 종이, 잉크, 우편 등의 지출을 줄일 수 있으므로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2)법적 구속력

전자 서명은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산업화된 국가에서 법적으로 유효하며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3)탁월한 효율성(업무시간 절감)

수신자가 문서에 전자 서명하도록 하여 모든 거래와 프로세스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디지털 서명 사용하면 뭐가 좋아요?” [출처 Adobe Sign]

 

1) 높은 신뢰성 및 규정 준수

인증서 기반의 디지털 ID는 규정을 준수하는 인증 기관에서 발급합니다. 발급 받으려면 신원 인증이 필요합니다.

2)간편한 인증

서명된 문서와 디지털 서명  10년 이상 재인증이 가능합니다.

3)철저한 보안

디지털 서명과 PDF 문서는 안전하게 암호화 되어 위변조 방지 봉인이 적용됩니다.

4)고유한 인증 방식

고유한 디지털 인증서와 PIN을 사용하여 자격 증명과 신원을 손쉽게 인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서명 및 전자 서명이라는 용어는 상세하게 보면 많은 차이가 있지만, 흔히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업무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확대되면서 전자 서명이나 디지털 서명이 필요한 니즈(needs)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세포아소프트 또한 이러한 시대에 맞춰 전자계약 ㅣ 전자인장관리 솔루션(시스템)의 도입 문의가 쇄도하고 있습니다. 

 

[ 전자계약관리 알아보기 ]

[ 전자인장관리 알아보기 ]

 


 

By Published On: 3월 10th, 2022Categories: Case Studies“전자 서명”, “디지털 서명” 같은 말이 아니다? 댓글 닫힘

Share This Story, Choose Your Platform!

문의가 필요하신가요?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최신 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