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 vs 입찰] 전자구매시스템에서의 견적/입찰관리

견적 vs 입찰

1. 견적

견적은 앞으로의 거래가격을 사전에 계산하여 산출하는 일입니다. 사전원가계산에 재무회계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제도로서의 견적 원가계산과 단순히 제품이나 공사 계약 및 입찰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견적 원가계산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단순히 견적이라고 하는 경우 후자일 때가 많습니다.

견적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한 문서가 견적서입니다. 특히 청부계약이나 매매계약의 경우, 입찰을 하지 않고 업자를 결정할 때는 계약을 결정하기 위하여 견적서를 면밀히 검토한 후 쌍방의 합의하에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2. 입찰

공사의 도급이나 물자의 매매계약 체결에 있어 다수의 신청 희망자로부터 각자의 낙찰 희망 예정 가격을 기입한 신청서를 제출/입찰하게 하여 그중에서 가장 유리한 내용, 즉 일반적으로 도급 예정가액이나 판매 가격이 최저 가격인 것이나 구매가격이 최고인 입찰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반드시 문서에 의해 의사표시를 하게 되어 있으므로 타인의 청약내용을 알 수 없어 비밀이 유지된다는 점이 일반 경매 행위와 다릅니다.

입찰에 의한 계약 체결은 매매 행위나 도급계약에 있어 공정을 기하는 취지에서 실시되는 것으로서 정부기관 공공단체 일반 대기업의 매매 행위나 도급의 계약 체결에서 실시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습니다.

입찰에 있어 특정인만을 참여하게 하느냐 또는 공고에 의하여 많은 사람에게 자유로이 참여하게 하느냐에 따라 지명경쟁입찰/일반경쟁입찰 이라고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세포아소프트 전자구매시스템(Poa/Easy Pro) 

1. 메뉴구성도

2. 프로세스

▶ 견적 프로세스

견적요청 작성 → 협력사 전송 → 견적 접수→ 견적 마감→ 견적 비교→ 업체 선정

입찰 프로세스

입찰공고 작성 → 협력사 전송→ 입찰 접수→ 입찰 마감→ 입찰 비교→ 업체 선정

 

-. 대상 업체 지정 방법

일반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는 방식보다는 구매 담당자가 해당 업체를 지명하여 견적 요청하는 지명 견적을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입찰은 지명입찰 외에도 모두에게 공개하는 공개입찰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보통은 해당 공고 내역을 홈페이지 등에 연계하여 내용을 공개합니다. 왜냐하면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업체들이 전자구매시스템의 URL 까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예가 산정 방법

‘견적’의 경우는 구매담장자가 다양한 사전 정보를 토대로 예정 가격을 산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견적요청을 하게 됩니다. ‘입찰’은 내정가격을 산정한 뒤 예가를 산정할 때 단일 예가, 복수예가 등의 로직으로 예가를 선정합니다. 구매 담당자도 예가를 모릅니다. 입찰에 참여한 업체 또는 가장 낮은 업체가 선정되는 것이 아니라 예가에 가장 근접한 업체가 선정되는 방식도 사용합니다. 흔히 공공기관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나라장터” 사이트 또한 같은 방식입니다.

-. 업체 선정 방법

업체를 선정할 때는 가격비교 뿐만 아니라 기술평가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입찰’의 경우는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를 먼저 검토하여 적격한 업체에게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점은 구매담당자의 업무가 너무 많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 기업에서 입찰 요청할 때 선택하게 되는 업체들은 이미 기술력을 갖춘 업체로 판단하고 입찰 요청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격업체 선정 프로세스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입찰 설명회

입찰 전에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해당 입찰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게 됩니다. 입찰 설명회에 대한 장소, 시간, 준비사항 등 해당 내용을 입찰 요청할 때 함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거의 대부분 오프라인으로 모여 진행했는데 최근에는 온라인으로도 많이 진행합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더욱 비대면 온라인이 필요하게 되어,

#세포아소프트 “전자계약ㅣ계약관리시스템”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굳이 구분하지 않아도 견적이나 입찰행위를 할 수 있는 모든 프로세스와 기능들은 

#전자구매시스템에 이미 구현되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일반 기업들은 견적 기능을 사용하여 구매업무를 합니다. 공공기관들은 아직까지 입찰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업무의 신속성, 효율성, 공정성, 투명성 등에 있어 견적 프로세스가 일반 기업에는 더욱 유리한 프로세스입니다.

 

전자구매시스템의 효과(Poa/Easy Pro) 

 

세포아소프트의 구매 요청 기능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1. 다양한 구매 품목 지원

: 물품, 공사, 용역, 서비스 등을 모두 지원합니다.

2. 매뉴얼 견적/입찰 가능

: 견적/입찰 시 해당 품목의 품목코드 및 품명, 규격 등이 사전에 정의되어 있지 않아도 매뉴얼 견적/입찰 요청이 가능합니다.

3. 다양한 입찰과 연계 가능

: ERP, 그룹웨어, 설비관리, 자산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과 연계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By Published On: 4월 20th, 2022Categories: Case Studies, News and Events[견적 vs 입찰] 전자구매시스템에서의 견적/입찰관리 댓글 닫힘

Share This Story, Choose Your Platform!

문의가 필요하신가요?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최신 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