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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알면 어디든 쓸데있는 뉴스/트렌드?!!

 

요약

1. 30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권고’

2. ‘5천만 원 목돈마련’ 청년도약계좌

3. 6월 부터 ‘만 나이’ 적용

4. ‘유통기한’ → ‘소비기한’ 변경

5. 최저임금 9,620원,월 201만 580원

6. 대학 입학금 폐지

7. 동물병원 비용 공개 의무화

8.  성수 다음 주목해야 할 ‘삼각지’

9.  명품 브랜드 전시회

10. 최신 숏폼 트렌드

 

1.2023년 1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권고’

2023년 1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완화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한 총리는 “지난 12월 결정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지표’ 네 가지 중 ‘환자 발생 안정화’, ‘위중증·사망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의 세 가지가 충족됐고 대외 위험요인도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했다”. 따라서 일부 시설 등을 제외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 확정했다.

[출처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10801

 

2. ‘5천만 원 목돈 마련’ 청년 도약 계좌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만 19~34세 청년들이 월 70만 원씩 5년간 납입하면 만기 시 5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다. 월 납입금의 최대 6%를 정부가 보조한다.

*가입 기간: 2023년 6월 ~ 2025년 12월 31일까지

[출처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10730&pWise=mostViewNewsSub&pWiseSub=B3

 

3. 6월부터 ‘만 나이’ 적용

원래는 ‘연 나이’, ‘만 나이’, ‘세는 나이’가 사용되면서 불편과 혼선이 있었는데, 2023년 6월부터 민법과 행정 기본법사 나이를 ‘만 나이’로 통일한다. 따라서 생일이 지나지 않으면 지금 나이보다 2살, 생일이 지났더라고 1살 더 어려지게 된다.

 

4. ‘소비기한’ 표시로 변경

‘유통기한’이 ‘소비기한’으로 바뀌어 1월 1일부터 식재료 섭취 기간이 길어진다.

유통기한은 식품을 유통할 수 있는 기한으로 판매가 가능한 날짜이고,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제품을 먹어도 안전한 기한으로 유통기한보다 길다. (소비기한 적용 예시> 두부 6일, 햄 19일, 과자 36일)

 

5. 최저임금 시간당 9,620원

2023년 최저임금은 작년보다 5%, 460원이 오른 ‘시간당 9,620원’이다. 따라서 주 5일, 하루 8시간 일할 경우, 주휴수당을 합쳐 월 201만 580원이다.

군 장병들의 월급도 올라 병장 월급 100만 원, 상병 80만 원, 일병 68만 원, 이병은 60만 원으로 각각 월급이 인상된다.

 

6. 대학 입학금 폐지

대학 등록금과 별도로 등록금의 10%를 추가로 입학금을 냈는데, 23년까지 입학금 폐지에 모든 대학, 국공립, 사립대학교 모두 합의하면서 폐지될 예정이다.(대학원 입학금 제도 유지)

[출처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news/reporterView.do?newsId=148910034

 

8. 떠오르는 지역 성수 다음 ‘삼각지’

성수에 팝업스토어들로 MZ 세대들 사이에서는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하지만 최근 Z세대 유튜브, SNS 피드에서 성수 다음 떠오르는 지역으로 ‘삼각지’이다. 삼각지 또한 다양한 핫플레이스, 이국적인 풍경/맛집이 오픈하면서 대기시간 또한 길어져 많은 Z세대들은 삼각지 근처 소품 숍이나 팝업 스토어 공간을 찾고 있다. 많은 브랜드들이 주시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두 개의 브랜드는 이미 삼각지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

[출처 캐릿] https://www.careet.net/923

 

9. 쏟아지는 명품 브랜드 전시회

올해 1월 말까지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진행되는 ‘반클리프 아펠 전시’는 평일, 주말할 것 없이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다. 명품 브랜드 ‘반클리프 아펠’의 주얼리나 시계 등을 무료로 볼 수 있고 인스타그램에 많이 올라올 정도로 인증샷 찍을 수 있는 예쁜 포토존 공간을 잘 구성하여 더 화제이다.

지난해 3월에는 구찌가 브랜드 전시를 열면서 Z세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바도 있다. 명품 브랜드는 Z세대가 구매를 하기엔 부담스럽지만, 전시를 통해 간접 경험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출처 캐릿]

 

10. Z세대 알파 세대 최신 숏폼 트렌드

요즘 틱톡이나 쇼츠에서 ‘테이프 풍선’ 만들기가 유행이라고 한다. 투명 폼 테이프의 양 끝 면을 붙이고 그 사이에 빨대로 바람을 불어 넣어 풍선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다. 최신 숏폼 트렌드라고 하는 것은 알고리즘에 자주 추천되는 숏폼 영상, 조회 수가 100만 회를 넘는 숏폼 영상 등이 트렌드를 가르는 척도가 된다고 한다. [출처 캐릿]

[출처 캐릿] https://www.careet.net/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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