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에게 물어본 [전자구매솔루션 VS SRM솔루션 차이]

안녕하세요

전자구매관리/경비지출관리/전자계약/전자인장관리 솔루션 구축 및 클라우드 SaaS 서비스 세포아소프트 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던‘전자구매솔루션과 SRM솔루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별히 오늘의 포스팅은 요즘 가장 핫한 챗GPT를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전자구매(eProcurement) 및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은모두 구매조달 및 공급망관리(SCM)와 관련이 있지만 목적이 다릅니다.

전자구매 vs SRM 차이?

요약하면 전자구매(eProcurement)는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합리화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SRM은 공급업체가 조직에 제공하는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업체와 강력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국내에서는 전자구매 및 SRM을 상기에 정의한 내용으로 분명히 구분해서 사용하는 기업들이 있는 반면 SRM을 전자구매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으로 동일하게 사용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1. 전자구매솔루션

전자구매(eProcurement)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싱, 업체 선정, 주문 및 대금 지불을 포함하는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에는 일반적으로 전자 카탈로그, 견적 및 입찰, 구매 주문(발주) 생성 및 처리, 전자 송장 발행 및 대금지불 처리가 포함됩니다.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 사용의 주요 목적은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납품 리드타임을 단축하며 구매조달 프로세스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2. SRM

반면에 SRM은 공급업체가 조직에 기여하는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전략적 접근 방식이며 프로세스입니다. SRM에는 공급업체 선정, 성과 관리, 위험 관리, 계약 관리, 혁신을 주도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공급업체와의 협업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활동이 포함됩니다. SRM 솔루션 사용의 주요 목적은 조직에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공급업체와 강력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두 개념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자구매솔루션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은 견적 및 입찰, 업체 선정, 주문(발주) 및 납품, 송장 발행 및 대금지불를 포함한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화하는 디지털 도구입니다. 전자구매(eProcurement) 시스템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구매조달 활동을 관리하고 구매자, 공급업체 및 기타 핵심 인력을 포함한 구매조달 이해관계자를 위한 시스템을 온프레미스(구축형)과 클라우드 SaaS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다음은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의 주요 기능 중 일부입니다.

– e 카탈로그는 제품 또는 서비스 정보, 가격 및 기타 관련 세부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구매자는 전자 카탈로그를 찾아보고 가격과 사양을 비교하고 카탈로그에서 직접 주문할 수 있습니다.

– 견적 및 입찰을 전자적으로 요청하고 견적서 및 입찰 역시 전자구매시스템을 통해 접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명성을 높이고 업체 선정 시간을 줄여줍니다.

– 구매자는 구매 주문서를 디지털 방식으로 생성하고 처리할 수 있으므로 종이 거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오류를 줄입니다.

– 송장 처리 워크플로를 자동화하여 수동 데이터 입력 및 오류를 줄입니다. 송장은 구매 주문에서 자동으로 생성될 수 있으며 시스템은 정확한 지불을 보장하기 위해 구매 주문서 및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 대금 지불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종이 거래와 관련된 시간과 비용을 줄입니다.

– 계약 관리: 전자구매(eProcurement) 솔루션은 계약 조건, 갱신 날짜 및 규정 준수 추적을 포함하여 공급업체 계약 관리를 위한 중앙 집중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지출 분석, 공급업체 성과 및 기타 주요 현황 정보를 포함하여 구매조달 활동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및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구매조직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구매조달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2. SRM솔루션

다음은 SRM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공급업체가 조직에 기여하는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전략적 접근 방식이며 시스템입니다.SRM시스템에는 공급업체 선정, 성과 관리, 위험 관리, 계약 관리, 혁신을 주도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공급업체와의 협업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됩니다.

다음은SRM 솔루션의 몇 가지 주요 기능입니다.

– 공급업체의 전략적 적합성,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능력 및 전반적인 성과를 기반으로 공급업체를 식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납품 시간, 품질 및 비용과 같은 핵심 성과 지표(KPI)를 포함하여공급업체 성과를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구매조직은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고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공급업체 재무 건전성 평가, 공급망 중단 가능성에 대한 모니터링, 비상 계획 개발 등공급업체 위험 관리를 위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 계약 조건, 갱신 날짜 및 규정 준수 추적을 포함하여 공급업체 계약 관리를 위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구매조직은 계약이 이행되고 공급업체가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매조직과 공급업체 간의 협업과 혁신을 촉진하여 제품 품질, 배송 시간 및 전반적인공급망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공급업체 성과 및 기타 주요 현황 정보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및 분석을 제공하여 조직이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고 공급업체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자구매솔루션 알아보기

문의

Email : sales@sepoasoft.co.kr

Tel : 02-6242-3094

By Published On: 4월 5th, 2023Categories: Case Studies, ProcurementChatGPT에게 물어본 [전자구매솔루션 VS SRM솔루션 차이] 댓글 닫힘

Share This Story, Choose Your Platform!

문의가 필요하신가요?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최신 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