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전자서명 VS 디지털서명 다른거 알고 계신가요?

 

디지털 서명과 전자 서명의 차이점

(출처. https://acrobat.adobe.com/kr/ko/sign/glossary/electronic-signatures.html)

전자 서명

우리나라의 전자서명법에는 전자서명이란 서명자가 해당 전자문서에 서명하였음을 나타내기 위해 전자문서에 첨부되거나 논리적으로 결합된 전자적 형태의 정보를 말합니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따라서 전자 서명은 전자 문서나 양식에 대한 동의 또는 승인을 받는 합법적인 방법이며, 거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자필서명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출처 Adobe Sign).

 

“전자 서명을 사용하면 뭐가 좋아요?”

Adobe Sign

① 탁월한 비용 대비 효과(기업 지출비용 절감)

전자서명을 사용하면 종이, 잉크, 우편 등의 지출을 줄일 수 있으므로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② 법적 구속력

전자 서명은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산업화된 국가에서 법적으로 유효하며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③ 탁월한 효율성(업무시간 절감)

수신자가 문서에 전자 서명하도록 하여 모든 거래와 프로세스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전자 서명은 어디에 사용해요?”

Adobe Sign

① 세일즈 및 마케팅

전자 서명은 거래 체결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켜주고 시간 소모적인 관리 업무를 줄여줍니다.

② 채용

지원자와 직원은 제안서와 입사 절차 양식을 빠르고 안전하게 채우고 전자 서명할 수 있습니다.

③ 법률

전자 서명이 가능한 NDA나 책무 양식과 같은 디지털 문서에 직접 엑세스하여 법률 관련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서명

디지털 서명(digital signature)은 네트워크에서 송신자의 신원을 증명하는 방법으로, 송신자가 자신의 비밀키로 암호화한 메세지를 수진자가 송신자의 공용 키로 해독하는 과정입니다(출처 wiki). 디지털 서명은 엄격한 법률 규정을 준수하는 특정 유형의 전자 서명으로, 서명자의 신원에 대한 최고 수준의 보장을 제공합니다.

출처: https://acrobat.adobe.com/kr/ko/sign/digital-signatures.html

 

“디지털 서명 사용하면 뭐가 좋아요?”

Adobe Sign

① 높은 신뢰성 및 규정 준수

인증서 기반의 디지털 ID는 규정을 준수하는 인증 기관에서 발급합니다. 발급 받으려면 신원 인증이 필요합니다.

② 간편한 인증

서명된 문서와 디지털 서명은 10년 이상 재인증이 가능합니다.

③ 철저한 보안

디지털 서명과 PDF 문서는 안전하게 암호화 되어 위변조 방지 봉인이 적용됩니다.

④ 고유한 인증 방식

고유한 디지털 인증서와 PIN을 사용하여 자격 증명과 신원을 손쉽게 인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디지털 서명이 안전한가요?”

Adobe Sign

디지털 서명을 사용하면 공개 키 인증 구조(PKI) 기술을 통해 지원되며, 서명자는 신뢰할 수 있는 인증 기관(CA)에서 발행한 인증서 기반의 디지털 ID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디지털 서명은 고급 인증이 필요한 거래에 적합합니다.

 

“전자서명”과 “디지털서명”의 차이점

“온라인 서명 또는 전자 서명”은 넓은 의미로 동의서 또는 기록물의 승인을 나타내는 모든 전자 프로세스를 말하며, “디지털 서명”특정 유형의 전자 서명인 인증서 기반의 디지털 서명을 지칭하는 용어로 자주 사용됩니다. 디지털 서명은 TSP(Trust Service Provider)의 인증서 기반 디지털 ID를 사용하여 서명자 ID를 인증하고 암호화를 통해 문서에 각 서명을 연결하여 서명을 증명합니다.

[전자서명/전자계약 솔루션 더 알아보기]

[전자인장관리 솔루션 보러가기]

“전자인장관리솔루션(시스템) 사용하면 뭐가 좋아요?” 

세포아소프트

①  비용절감

: 날인업무시간 절감, 우편발송 비용절감, 문서출력 비용절감

②  권리권한 강화

: 인감사용 신청 및 권한 관리로 인감관리 대장의 용이한 기능

③  업무효율 증대

: 비대면 날인 업무, 업무프로세스 개선 효과, 체계적인 인장관리 기능

④  규정준수 강화

: 인감관리규정 프로세스 도입으로 규정준수율 강화

 

전자인장관리솔루션 EasySeal 더 자세히 알아보기..

무료 상담 문의

전화: 02.6242.3094

이메일: sales@sepoasoft.co.kr

By Published On: 11월 11th, 2021Categories: Case Studies[용어]전자서명 VS 디지털서명 다른거 알고 계신가요? 댓글 닫힘

Share This Story, Choose Your Platform!

문의가 필요하신가요?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최신 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