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물류시장 & 물류 AI형 서비스 적용 현황_세포아소프트 RPA솔루션

 

1. 물류업무 및 최근 물류시장 현황

먼저, 물류업무 및 최근 물류시장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지털의 변화가 유독 느린 업종이 ‘화물 운송산업’이나, 시장규모는 상당히 큰 분야”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진행된다고 하지만 어떤 산업에서는 유독 디지털의 변화가 느리다. 여전히 주먹구구식으로 일을 하면서 인력과 시간을 허비하는 산업이 있는데 대표적을 화물 운송산업이다. 규모가 작어서도 아니다.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의 기업 물류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 전체 매출액 대비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7%다. 그중 화물 운송비가 무려 60%를 차지한다. 온라인 쇼핑 등 코로나19이후 언택트 비즈니스가 커진 2020년에는 그 비중이 더욱 늘었다…

(출처: https://blog.naver.com/logi-spot)

 

“시장 규모만 20조 원에 달하는 B2B 물류다. 시장은 크지만, 시스템이 낙후돼 있음…”

-.B2C 택배시장규모(2020년 기준, 한국통합물류협회 발표): 6조 1400억 원(물동량:30억 6240만 개)

-.B2B 택배시장규모(2020년 기준, 한국통합물류협회 발표): 20조 이상”

(출처: https://www.ajunews.com/view/20200513140721431)

 

“쿠팡·배민은 왜 ‘B2B 시장’에 주목하나”

“B2B 물류시장은 B2C에 비하여 시장규모가 휠씬 크나, 정보화가 B2C에 비하여 많이 낙후되어 있으며, B2C처럼 대형 Player(쿠팡, CJ, 한진)가 존재하지 아니하다.”

(출처: http://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1/09/03/0014)

 

“물류 B2B ‘미들마일’ 시장 잡아라…대형 사업자 없는 ‘틈새시장’ “

물류에서 기업과 기업 간(B2B) 운송구간을 일컫는 ‘미들마일'(Middle-mile)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간 물류시장의 관심사는 물류 창고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상품이 전달되는 과정인 ‘라스트마일'(Last-mile)에 쏠렸지만, 유통업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원자재나 완성품을 물류 창고로 옮기는 미들마일(라스트마일 이전 구간)이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출처:https://news.nate.com/view/20210625n36523)

 

“대형 B2B 화물 운송 물류 플랫폼의 등장이 어려운 4가지 이유”

“시장 규모가 큰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서 활동 중인 화물 운송 사업자들은 대부분 중소형 규모다. 이 말인즉, 국내 화물 운송 플랫폼의 시장 성장 가능성은 크다고 볼 수가 있지만, 그동안 왜 거대한 플랫폼이 등장하지 않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할 만도 하다….” (출처:https://www.lotis.or.kr/trends/3009)

 

“최근 물류기술 동향은 AI형 서비스…. 최근 기술력으로 무장한 RPA 벤더들이 출현하면서 도입 사례 급증”

RPA는 24시간 연중무휴로 가동 가능. 직원들이 단순, 반복 작업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업무에 전념함으로써 만족도와 함께 기업 수익이 높아지는 부수 효과도 창출” (출처:한국교통연구원 보고서 / 2022년 3월 3일)

 

2. 세포아소프트 RPA솔루션

세포아소프트의 RPA솔루션은 타업종보다도 ‘물류’업에서 성공적인 RPA 적용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특히 B2C 택배에 비하여 업무 자동화가 비교적 낙후된 B2B 물류택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A 택배사 OCR 적용 사례 )

최근에는 제3자 물류 회사들의 각 납품처 발주 시스템 내 화주별 발주 내역 취합 및 집계, 이후 물류 회사 기간시스템 내 배송 지시 내역 연동까지 자동화하며, 나아가 각 화주들의 다양한 판매채널별 주문 집계 및 이를 기반으로 한 판매량 예측의 시뮬레이션 영역까지 확장된 EasyLogistics 서비스를 출시하여 중소형 3자 물류 회사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세포아소프트 EasyLogistics 서비스 개념>

 

특히, ‘EasyLogistics 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기본 3PL(제3자 물류서비스)에 주문 수집, 송장 전송 등의 업무가 추가되어 4PL(제4자 물류서비스)에 가깝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EasyLogistics 서비스 알아보기

 

< 1PL ~ 4PL 서비스 정의>

1PL (Frist Party Logistics) : 1자 물류

자가물류라고 하며, 자사에서 전적으로 물류 업무를 자신의 인력, 장비, 시설 등을 내부적으로 직접 처리하는 물류 서비스

2PL (Second Party Logistics) : 2자 물류

기업 등에서 자회사 또는 계열사를 통해 물류 자회사에 의해 물류 시행,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가 본인 창고에 상품을 쌓아두고 택배사를 통해 배송

3PL (Third Party Logistics) : 3자 물류

사내 물류 업무 중 일부 혹은 전체를 물류전문 업체(물류센터)에 1년 이상의 계약 혹은 제휴를 체결하여 위탁하는 방식

4PL (Fourth Party Logistics) : 4자 물류

3PL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컨설팅 제공, 솔루션 제공자(4PL)가 공급망의 전반적인 것을 담당하여 관리

 

By |2022-09-28T16:59:19+09:009월 28th, 2022|Case Studies, News and Events|B2B 물류시장 & 물류 AI형 서비스 적용 현황_세포아소프트 RPA솔루션에 댓글 닫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