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에 필요한 서류의 종류와 [전자인감관리]를 사용해야하는 이유!

건설업에서 필요한 서류 종류?

1. 시공계약서

건설공사의 수주나 시공 계약을 체결할 때 사용되는 서류입니다. 시공 범위, 시공기간, 계약금액 등이 명시되어 있으며, 건설사와 발주자 간의 서면 계약을 대체하는 역할을 합니다.

2. 공사 계획서

건설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작성되는 계획서로, 시공일정, 공사 방법, 안전대책, 자재 및 인력 등이 기재됩니다. 공사에 참여하는 모든 인원들이 공사계획서를 참고하여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3. 건축설계도

: 건축물의 설계도면으로, 시공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본 자료입니다. 주로 건물의 구조, 인테리어, 전기, 조명 등의 설계가 포함되며,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개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서류입니다.

4. 건설사업보고서

건설사업을 계획, 추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제출되는 보고서로서, 공사 계획, 예산, 일정 등을 상세히 기술합니다.

5. 기술성능검사서

건설물의 안전성 및 기술성능을 검사하는 서류로, 검사 결과를 기록하고 인증합니다.

6. 건설완료보고서

: 건설공사가 완료되면 제출되는 보고서로, 공사기간, 설계도면, 사용된 재료 등을 명시하여 건설완료 여부를 인증합니다.

7. 공사 현장 일지

: 건설 현장에서 공사 진행 상황, 인력 및 자재 사용 현황 등을 기록하는 일지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설 현장에서 공사 일정, 비용, 안전 등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8. 인수검사보고서

: 공사가 완료되었을 때, 발주자 측이 건설사로부터 인수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 결과를 작성하는 보고서입니다. 인수 검사 후 발견된 하자나 문제점 등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건설사는 하자를 보완하거나 수정 작업을 실시합니다.

9. 산출물 승인서

: 건축공사를 진행하면서 작업을 완료할 때마다 산출물 승인서를 작성하여 승인을 받습니다. 산출물 승인서는 설계도면, 시공기록, 안전점검서 등을 포함합니다.

10. 건축물 이전등기 신청

: 건축공사가 완료되면 건축물 이전등기 신청서를 작성하여 건축물 소유자를 변경합니다.

11. 청구서 및 지급서

공사 수행 시 발생한 비용에 대한 청구서와 지급서로, 발주자와 건설업체 간에 정확한 계약 대금 지급과 청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급결의서

: 건설공사에 따른 지급 대상 및 금액을 명시하여 지급하는 서류입니다. 시공 단계별로 지급 결의서를 작성하여 지급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비용증빙서류

: 건설공사를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기록하고,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계약서에 따라 대금을 지불받습니다. 예를 들어, 재료 구매 비용 증빙서류, 인력 지급 비용 증빙서류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건설업종에서 사용되는 서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이는 건설업종에서 사용되는 일부 서류일 뿐이며, 상황에 따라 다양한 서류가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류들은 건설공사를 수주하거나, 공사를 진행하면서 필수적으로 작성 및 제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서류들을 전자인감을 통해 디지털화하여 처리하면 더욱 정확하고 빠른 처리가 가능하며,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고, 서류 관리 및 보관의 효율성과 편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건설업에서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사용해야 하는 이유?

 

건설업종에서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량의 서류 처리

건설업종에서는 수백 건 이상의 계약서, 견적서, 청구서, 지급서 등을 작성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서류들은 종이로 작성되어 관리되는 경우 인쇄, 수기 작성, 보관, 검색 등의 작업이 필요하며, 이는 매우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작업입니다.

▶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대용량 서류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어서 인장 발급 및 관리 업무를 빠르고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서류들을 전자적으로 작성, 보관,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대량의 서류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인감 위조 방지

: 인감은 중요한 인증 도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건설업종에서는 거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종이 인감을 사용하면 인장 위조나 변조, 분실 등의 위험이 높습니다.

▶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통해 인감 인증 과정에서 디지털 서명 기술을 활용하여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장의 위조나 변조를 방지할 수 있어 건설공사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비용절감

: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종이 인감을 사용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감 발급 및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종이 인감을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프린팅, 발급, 종이 서류 작성 및 보관, 운송, 보안 등과 관련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은 서류 관리와 관련된 인력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작업 시간을 단축하여 인력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공사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향상으로 인해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원격/모바일 사용 가능

: 건설현장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모바일에서도 인감 인증을 할 수 있어서 현장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은 인터넷을 통해 원격에서도 인장 발급 및 관리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건설공사 직원들은 현장에서도 즉각적으로 인장 관리를 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재무관리 업무의 효율화

: 건설업종에서는 매우 복잡한 재무관리 업무가 필요합니다. 계약서, 청구서, 지급서 등의 서류는 모두 금전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를 인감을 사용하여 작성하면 인감 위조, 분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재무관리 업무의 효율화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6. 투명성 확보

: 건설업종은 매우 복잡한 계약 및 대금 지급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보의 불투명성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계약서, 청구서, 지급서 등의 서류가 전자적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정보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건설업종에서는 수많은 계약서, 청구서, 지급서 등의 서류를 작성하게 되는데 전자인장을 통해 법적인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업종에서 전자인감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서류 처리 효율성, 인감 위조 방지 및 보안성 강화, 비용 절감, 모바일 사용 가능성 등의 장점을 누리면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 전자인장관리 시스템 알아보기 ◀

세포아소프트

Email : sales@sepoasoft.co.kr

Tel : 02-6242-3094

▶  전장인장관리 시스템 유튜브로 보기 ◀

 

 

By Published On: 3월 29th, 2023Categories: Case Studies, News and Events건설업에 필요한 서류의 종류와 [전자인감관리]를 사용해야하는 이유! 댓글 닫힘

Share This Story, Choose Your Platform!

문의가 필요하신가요?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최신 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