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컬럼] 클라우드 SaaS 방식의 “전자구매시스템”의 8가지 이점

구매관리솔루션 전문기업 세포아소프트는 기업들의 클라우드 기반의 SaaS 방식의 전자구매시스템 도입으로 최대 8가지 이점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기업의 업종, 규모 및 개별적 상황에 따라 모든 이점을 누릴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최소 7가지 이상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많은 기업의 구매조직이 이미 전자구매시스템의 다양한 정점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전자구매시스템은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여 구매의 전반적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서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키면서도, 프로세스의 정확성을 높이고 규제 준수를 보장하는 등 중요한 운영 인프라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급업체와의 기존 트랙젝션 정보에 국한한 데이터 공유해서 벗어나 환경, FTA원산지판정정보, 리스크정보, 규제정보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정부 공유와 연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급 분석을 위해 확보한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행 가능한 소싱전략 및 조달전략을 발굴 및 수립, 실행하고 운영상의 비효율을 줄여 비즈니스의 성장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SaaS 전자구매시스템은 조직 전체가 앞으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최신 툴과 기술을 갖추게 만들어 주고, 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도에 맞춰 운영 방향을 신속하게 전환하면서 사업 규모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런 클라우드 SaaS 기반의 전자구매시스템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SaaS 전자구매시스템의 이점들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8가지 이점들 ***

1. 지속적인 혁신

많은 비즈니스가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 낡은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를 변경하며 비즈니스 선진사례를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SaaS 전자구매 소프트웨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SaaS 전자구매시스템은 입찰 및 조달, 업체평가 뿐만아니라 구매 부문 전반의 비즈니스 운영을 개선하고 가속하며, 이러한 효과는 거래 공급업체 및 잠재 공급업체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결국, 지속적인 혁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2. 비용 절감

기존 온프레미스에서 SaaS기반의 구독 서비스 방식으로 전자구매시스템이 제공되므로 하드웨어 또는 전자구매 소프트웨어의 선불 구매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 비용도 서비스 구독료에 포함되기 때문에 별도 비용을 추가 지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초기 셋팅비 일부만 지급하면 됩니다. 통상적으로 구축형 곧 온프레미스 대비 70%에서 80% 이상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3. 표준화 및 간소화

기업에서는 최신 클라우드 SaaS 전자구매시스템 사용을 통해 임의적이고 불필요한 기능을 간소화하고 서비스 사업자의 표준 기능을 그대로 사용함에 따라 표준화 역시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통해 구매 업무 전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클라우드 SaaS 전자구매시스템 서비스 업체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당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든 기업에 새로운 기능과 애플리케이션 개선사항을 제공하고, 매년 여러 건의 대규모 신규 릴리스를 제공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업데이트가 즉각 제공되므로 비즈니스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5. 모바일 서비스

기업이 스스로 모바일 서비스를 허락만 한다면 이제 구매요청 담당자, 구매담당자, 공급업체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능은 나중에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SaaS 전자구매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사용자에게는 모바일 화면에 맞게 조정되는 반응형 디자인을 갖춘 최신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핵심입니다.

6. 높은 보안성

클라우드 SaaS 전자구매시스템 서비스 사업자는 보안과 데이터 백업, 재해 복구를 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SaaS 서비스 사업자는 AWS, 애저, KT, 네이버 등과 같은 안정성이 보장된 인프라 사업자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용한 최상의 데이터 보안을 제공합니다.

7. 신속한 구현

클라우드 SaaS 전자구매시스템의 적용 기간은 통상 4주에서 16주 이내에 구현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은 쉽고 빠르게 자신들에 맞게 구현된 전자구매시스템을 즉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프레미스 구축시 필요한 인프라 구축 시간이 불필요해지고, 분석, 설계, 개발 및 테스트와 같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을 통한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8. 높은 확장성

기업들의 성장은 비즈니스의 본질입니다. 사업이 성장하고 다양한 비즈니스가 확대됨에 따라 전자구매시스템 사용에 제약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SaaS 서비스 사업자의 확장성은 매우 중요한 선택 요소입니다. 회사를 추가할 수 있고, 권한을 분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클라우드 SaaS 전자구매시스템을 사용하면 급속도로 성장하는 상황에서 큰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도 추가적인 사용자를 수용 가능케하고, 컴퓨팅 성능이나 데이터 스토리지 용량을 간단히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세포아소프트 SaaS 전자구매시스템

최근 세포아소프트는 클라우드 SaaS 전자구매시스템의 적용 확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이를 통해 중견, 중소기업까지 선진화된 구매 혁신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 있게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클라우드 SaaS 기반의 전자구매 및 구매SCM 솔루션의 확대는 놀라울 정도로 빠르고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기업 및 규모있는 기업들이 기존 인프라 환경과 보안을 고려해 온프레미스 구축과 운영을 유지할 것으로 비추어보면 당분간은 온프레미스 시장과 클라우드 SaaS 시장이 공존하겠지만 일정한 시점이 되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SaaS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포아소프트는 전자조달에서부터 전략적 소싱, 업체관리, 계약관리 및 전자인장관리, 경비관리, 출장관리, 각종 증빙관리 및 부가세환급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비즈니스 지출에 소비되는 모든 비용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비즈니스 지출관리(BSM)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세포아소프트

홈페이지 www.sepoasoft.co.kr

문의 이메일 sales@sepoasoft.co.kr

전화 02-6242-3094

세포아소프트 전자구매 SaaS – 이지프로큐어

https://procure.poacloud.net

By Published On: 7월 7th, 2023Categories: Procurement, WhitePapers, 미분류[주간컬럼] 클라우드 SaaS 방식의 “전자구매시스템”의 8가지 이점 댓글 닫힘

Share This Story, Choose Your Platform!

문의가 필요하신가요?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최신 글

태그